주요 내용
알러지 케어 이불로 비염 증상 줄이기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이불은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하는 물질이 쉽게 축적되는 곳입니다.
특히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동물의 털 등 다양한 원인의 알레르기 물질이 누적됩니다.
비염 알레르기 환자의 경우 상당수가 집먼지로 인해 괴로움을 겪습니다.
요즘 알러지 케어 이불이 많이 판매되고 있고 알러지 케어 이불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주는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
저와 저희 아이는 비염이 심하여 자주 재채기를 하고 콧물을 흘리는데, 간절기 시기에 이불을 알러지 케어 이불로 교체하면서 알러지 케어 이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알러지 케어 이불 선택한 이유
알레르기 유발 시키는 다양한 물질중에서 가장 흔한것이 집먼지 진드기 입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침구류에 많이 서식하며, 진드기가 배설물이나 죽어서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발생하게 합니다. 알러지 케이 이불은 진드기가 침투하기 어렵게 밀도가 높은 소재로 제작이 되어 이들 서식을 막아줍니다. 또한, 통기성이 좋아 습기를 효과적으로 배출하여 곰팡이 번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알러지 케어 이불은 밀도가 높아 이물질이 쉽게 안착할수 없다는 장점이 있어 수면에 도움을 줍니다.
알러지 케어 이불 특징
대부분의 알러지 케어 이불은 밀도 높은 소재, 항균처리, 통기성, 고온 세탁 불가등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매할때 아래 특징을 보시고 구매하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밀도 높은 소재를 사용합니다.
앞서 이야기했지만, 알러지 케어 이불의 밀도는 구매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불 구매시 간혹 60수, 80수, 100수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것은 면직물의 섬유 굵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매우 촘촘하게 이불이 직조되어있는것을 말합니다.
숫자가 높을 수록 매우 촘촘하게 직조 하였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그 만큼 밀도도 올라갑니다.
이러한 이유로 내구성도 좋고, 촉감도 부드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집먼지 진드기를 겨냥해서 제작된것은 아니지만, 밀도가 높아 집먼지 진드기가 쉽게 침투하기 힘들기 때문에 60수 이상이라면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알러지 케어 이불을 판매하는 많은 업체들은 60수, 80수 등의 표현이 없는 것이 있는데, 이는 면직물이 아니고 폴리에스터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때문에 수치에는 연연해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항균처리가 되어있습니다.
알러지 케어 이불이 항균처리가 되어있는지도 구매시에 주의깊게 보는것이 좋습니다.
은 나노 입자나 천연 항균 섬유등을 이용하여 항균처리를 하는데, 이러한 처리는 박테리아와 곰팡이의 성장을 억제하여 건강한 수면 환경에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 여러가지 방법으로 많은 업체들이 개발하고 있어, 어떠한 내용인 주의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통기성 좋습니다.
알러지 케어 이불은 통기성이 뛰어나 습기를 효과적으로 배출합니다. 습기가 차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곰팡이와 진드기의 번식을 막습니다. 통기성 이불은 쾌적한 이불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사항입니다.
대부분 고온 세탁이 안됩니다.
알러지 케어 이불은 세탁이 용이하도록 되어있긴 하지만, 건조기를 사용하면 안되는 제품이 많기 때문에 이부분은 알고 계셔야합니다.
면직물로 된 알러지 케어 이불의 경우는 고온 세탁이 가능하지만, 폴리에스터 섬유로 된 알러지 케어 이불의 경우 고온에서 세탁이 안되기 때문에 찬물로 세탁을 해야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바스락 소리가 납니다.
대부분의 알러지 케어 이불은 바스락 거리는 소리가 좀 납니다.
저랑 아이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데, 저희 아내는 이 소리가 거슬리나 보더군요.
아마도 소재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 소리에 민감하다면, 폴리에스터 섬유보다는 면직물로 된 소재를 구매하는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비교적 얇아도 따뜻합니다.
저희 가족은 추위를 많이 타는 편인데 알러지케어 이불의 촘촘한 소재 때문인지 저희가 평소 간절기 철에 사용하는 이불보다 얇은데도 꽤 따뜻합니다.
집먼지 진드기와 알레르기 유발 물질 위한 이불 관리하기
정기적인 세탁
이불은 2주에 한번씩 세탁하는것이 좋습니다.
면직물의 경우 60도 이상의 고온에서 세탁하면 집먼지 진드기와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건조기는 고온으로 건조시키기 때문에 건조기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하지만, 폴리에스터 섬유의 알레르기 케어 이불의 경우 고온 세탁을 하면 이불이 손상이 되므로 찬물이나 저온으로 세탁하셔야합니다.
적절한 세제 선택
알러지 케어 이불은 표백제는 사용하면 안되며,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약하게 단독 세탁하는게 좋습니다.
강한 화확물질이 포함된 세제는 이불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세탁시 세탁망 사용
세탁 시 세탁망에 넣는 것도 중요합니다. 저는 그냥 넣었다가 이불이 찢어진 적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면 세탁망에 넣어서 세탁하는 걸 권합니다.
건조할때는 자연건조
이불을 세탁한 후에는 자연 건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왕이면 햇볕에 말리면 자연적인 소독 효과가 있어서 진드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불을 털어주기
이불이 건조되었다면 이불을 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먼지 진드기의 사채나 동물털이나 오염물질 붙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불을 탁탁 털어내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평소에도 빨래를 잘하지 않는다면 자주 이불을 털어내는 것도 집먼지 진드기나 오염물질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마무리하며
저와 저희 아이는 알르레기 비염이 심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이불을 알러지 케어 이불로 교체하였습니다.
알러지 케어 이불의 경우 면직물 소재가 아닌 폴리에스터 섬유인 경우가 많은데 이는 아무래도 면보다는 밀도가 높기 때문인듯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폴리에스터는 바스락 소리가 어느 정도 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인지하시고 구매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구매시 이불을 구매하실 때는 사용자 리뷰도 꼭 꼼꼼히 보신다면 현명한 선택을 하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