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비염 코세척, “절대 하지 마세요”

코세척으로 인한 일주일간 두통 지옥

예전에 이상민 씨가 TV에 나와서 코세척 방법을 알려주면서 식염수를 이용한 코세척 방법이 많이 알려졌습니다. 365일 알레르기 비염을 앓고 있는 저는 이 이야기를 듣고 병원에 가서 의사에게 문의한 뒤에 약국에 가서 가루형 식염수와 코세척 기기를 구매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저는 겁이 많은 사람이라 정말 사용 방법을 몇 번이나 연습하고 실행했습니다.
정말 한쪽 코에서 다른 한쪽 코로 물이 나오더군요. 신기했습니다.
이제 나도 코가 좀 편할 거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아니었습니다. 코가 뚫린 느낌은 일시적이었고, 두통이 찾아왔습니다.
머리에 물이 찬 거 아닐까라는 의심이 들 정도로 두통이 심했습니다.
일주일간 거의 맨정신이 아닌 느낌이었습니다.
업무에 바빠서 병원에 가기도 어려웠습니다.
병원에 가려고 했는데, 다행히도 일주일 정도 지나니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코세척, “절대 하지 마세요”

알려진 코세척 방법 (유튜브 의사들이 공통적으로 알려진 방법)

이 세척 방법은 미국이비인후과학회에서 알려진 “알레르기 비염 1차 치료법” 입니다.
스테로이드 스프레이보다 증상 개선 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방법은 식염수를 먼저 준비하고, 세면대 위에서 허리를 숙이고, 고개를 살짝 옆으로 돌려서 한쪽 코로 넣고, 반대쪽으로 자연 배출하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절대로 고개를 뒤로 젖히면 안 됩니다.
입으로만 숨 쉬면서 “아~” 소리를 내면서 진행해야 합니다.
이 코세척 방법은 자세가 생명이라고 합니다.
저도 이 방법 그대로 했습니다만… 잘 안 됐습니다.

코세척 방법이 실패할수 밖에 없는 이유

많은 사람들이 완벽하게 자세를 만들지 못하고 자세가 틀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숙여서 해야 하는데 집에서 혼자 하면 뒤로 젖히는 게 사람 본능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코의 구조가 사람마다 다릅니다. 그래서 코에 물 빠짐 구멍이 좁아서 물이 고여 만성 염증이 되기도 합니다. (저의 경우 비강의 구조의 문제일 거라 예측합니다. 의사 선생님이 좀 휘어있는 형태라고 했거든요.)

또한 매일 하면 점막이 망가져서 코피가 자주 나고 감염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이 효과가 일시적이라 3일에 한 번씩 해야 하는데, 솔직히 너무 위험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실수라도 하면 염증이 생길 수도 있고 저처럼 두통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코세척 말고 다른 방법으로 찾으세요

저는 결국 코세척을 완전히 포기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차라리 알레르기 약을 먹기로 했습니다. 그게 훨씬 안전합니다.
집에는 공기청정기 켜놓고, 외출할 땐 KF94 마스크 쓰고 다닙니다.

코세척은 “자세만 잘 잡으면 된다”고들 하지만, 저는 겁 많은 사람이라 연습도 몇 번이나 했는데도 실패했습니다. 한 번 실수로 물이 잘못 들어가면 일주일간 고생할 생각하면 끔찍합니다.
약 먹는 게 훨씬 마음 편하고 안전하다고 느껴집니다.

여러분도 저처럼 두통 한 번 겪고 나서 후회하지 마세요.
차라리, 병원에서 처방을 받거나 약국 가서 약 타 먹는 게 진짜 답입니다.

유튜브를 맹신하지 마세요

저는 유튜브를 보고 실행한 것은 아니었지만, 요즘 유튜브에서 이 방법이 안전하다고 권하시는 의사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물론 안전한 방법일 거라 생각합니다만, 그래도 저 처럼 비강 형태가 남들과 다르거나, 뭔가 잘 안 맞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굳이 이 위험한 방법을 따라하지 마시고, 병원에 가서 의사 처방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