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
잘때 코막힘 당장 해볼수 있는 방법
종종 아이가 밤에 코막힘이 있어 잠을 못 이루는 경우가 있습니다.
콧물이 과도하게 나거나 아니면 아무리 코를 아무리 풀어도 코가 막혀서 숨을 쉬기가 불편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어떻게 해야 될지 참 난감한 경우가 많습니다.
감기인 경우에는 감기약을 먹어서 해결이 가능하지만, 감기가 아닌데 자주 잘때 코막힘이 있다면, 있다면 아르레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병원에 가서 본인이 알레르기 비염인지 확인이 필요하지만, 아르레기 비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는 심하게 콧물이 줄줄 날 때만 비염인 줄 알았는데 잘때 코막힘 증상도 아르레기 비염이라고 합니다.
아르레기가 있는 분은 아르레기 약을 집에 상비약으로 하나 정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이럴 때 집에 아르레기 약인 지르텍 있으면은 좋습니다만, 없는 경우 집에서 손쉽게 할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에 당장 해볼수 있는 방법을 공유해 봅니다.
1. 코를 따뜻하게 하세요.
개인적으로 잘때 코막힘이나 콧물이 많이 나는 경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코를 따뜻하게 하는 겁니다.
코를 따뜻하게 할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집에 찜질팩이 있다면 찜질팩을 활용 하는 게 좋습니다. 만일 찜질팩이 없다면, 따뜻한 수건도 괜찮습니다.
찜질팩이나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돌려서 따뜻하게 합니다.
수건이나 찜질팩을 데우고 찜질팩은 수건으로 잘 감싸서 코에 위에 올려두시기 바랍니다.
콧속의 혈관들이 이완되면서 코로 숨쉬기가 한결 편해집니다.
10분이상 충분히 코 부위가 따뜻해지도록 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아래 3가지 방법을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좀 더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 첫번째, 따뜻한 물을 조금 먹어 충분히 목과 코에 수분을 공급합니다.
충분히 수분을 공급하면 좋지만, 밤에 소변이 마렵기 때문에 조금만 마시는게 좋겠습니다. - 두번째, 전자렌지나 커피포트를 이용하여 따뜻한 물을 만들어서 컵에 담아 코를 컵에 가까이 대는 방법입니다. 5분가량 이렇게 하면 막히 코가 자연스럽게 뚫리게 됩니다.
- 마지막으로 찜질팩이나 따뜻한 수건을 이용하여 누운상태로 코를 따뜻하게 만들어서 천천히 수면하도록 하도록 합니다.
2. 코 마사지 하기

코 마사지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콧볼과 볼 사이를 손가락으로 밀어내듯이 꾹꾹 눌러서 마사지를 하는 것입니다.
코 바깥으로 밀어내듯이 마사지를 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마사지는 일시적으로 개선되는 경우가 많아 처음에는 도움이 되지만 지속적이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핫팩이나 찜질팩을 이용해서 코를 따뜻하게 함과 동시에 마사지를 하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3. 습도를 40~60도 사이로 유지하기
코가 건조하면 평소보다 코가 더 많이 막힙니다.
여름에는 습하기 때문에 덜한데 겨울철에는 습도를 45도 정도로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지나치게 습도가 높으면 반대로 주변이 눅눅해져서 곰팡이가 쉽게 발생할 수 있으니 습도가 지나치게 높지 않게 하는 게 좋습니다.
가습기를 이용하여 습도를 유지하는 게 좋은데, 가열식 가습기를 저는 추천합니다.
공기가 따뜻하면 코점막형성에도 좋고 숨쉬기가 한결 편해집니다.
가열식 가습기가 없다면, 집에 커피 포트를 이용하여 물을 많이 채워서 끓여서 방안에 두세요. 도움이 됩니다.
4. 잘때 코막힘을 베게 높이로 조종하기
사람의 모세혈관은 낮에는 수축되고 밤에는 확장되곤 합니다. 그래서 숨 쉬는 통로가 좁아지고 그로 인해서 점막이 붓게 되고 더욱 코로 숨 쉬기가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베개를 높게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베개를 어깨보다 높게 하여 코 점막에 흐르는 혈뇨량이 증가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침구 세트를 바꾸기
알레르기인 경우 침구에 있는 진드기 관련 먼지가 많습니다.
2주에 한 번씩 빨래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사실 그게 쉽지는 않습니다.
요즘은 인터넷 쇼핑몰을 보면 집먼지 및 아르레기용 침구를 많이 판매하고 있으니, 이참에 침구교체도 고민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현재 없을 테니 당장은 침구를 바꿔보시기 바랍니다.
침구가 진드기로 인하여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먼지가 덜 날리는 침구로 교체하고 자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침구관리에 대해서 이야기 하자면, 이불을 자주 빠는것도 중요하지만, 고온으로 건조시키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진드기가 완전히 박멸되기 때문입니다.
집에 건조기가 없다면, 햇빛에 말려서 박멸하는게 좋습니다.
아울러 또 중요한 것이 있는데, 이불을 말린후에 터는것이 좋습니다.
이불의 특성상 진드기사채와 여러 먼지들이 붙어있기 때문에 터는것이 중요하다고 의사분들이 말씀하시더군요. 꼭 이불을 빨고 난후에 털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6. 바세린을 이용하여 잘때 코막힘을 개선하기

집에 바세린이 있다면, 바세린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약간 불편하긴 한데 이 방법도 효과적입니다.
면봉에 바세린을 발라서 코에 발라주는 방식으로 너무 깊숙히 할 필요 없이 본인이 넣을수 있는 정도로 콧속에 면봉을 넣으시고 골고루 발라주시면 됩니다.
구지, 코로나 때 우리가 검사하듯이 코 속 깊숙이 넣어서 할필요는 없습니다.
누워있다보면 바세린이 점점 코 안쪽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적당히 발라주시고 코를 마사지해주시면 됩니다.
기타 방법: 브리드 라이트 구매
이외에 브리드 라이트라는 제품이 있는데 해당 재품을 코에 붙여서 콧구멍을 확장시키는 제품입니다. 콧구멍을 벌려서 숨 쉬기가 편하게 해주는 독일에서 만든 제품입니다.
국내에서 꽤 많이 판매하고 있고 의사 선생님도 괜찮은 제품이라고 하는걸 보니,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만든것도 있긴 하지만 접착력이 약해서 자주 떨어져서 효과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브리드 라이트는 접착력이 좋아서 사용을 한다고 합니다.
상비약처럼 집에 나두면 좋습니다.
마무리하며
제가 코를 따뜻하게 하는 것을 계속 강조하고 있는데 제가 이 사실을 알게 된 계기가 있습니다.
예전에 아내와 아이랑 같이 따뜻한 베트남에 여행을 갔는데, 아이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베트남에 있는 내내한 번도 코막힘이나, 콧물이 난적이 없더군요. 평소에는 저도 아이도 비염이 심해서 휴지를 달고 다는 편인데, 베트남가서는 휴지를 거의 사용한 적이 없었습니다.
한 여름에도 에어컨이 없는 곳에서도 비교적 비염이 덜한 이유도 같은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잘 때 코막힘을 해결에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