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
불암산 나비정원, 4계절 나비를 볼 수 있는 곤충학습관
국내에 사시사철 내내 나비를 볼 수 있는 불암산 나비정원을 아시나요?
불암산 나비정원은 아이들에게 곤충에 대한 실질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무료 학습관으로 다양한 나비를 아주 가까이 볼 수 있는 교육적인 체험장소입니다.
2018년 9월에 불암산 나비정원은 오픈을 하였습니다. 저희가 이때쯤 중계동으로 이사를 막 하던 차에 오픈을 한 나비정원은 현재까지도 자주 애용하는 곳입니다.
처음에는 유료로 하려고 준비하는 모양새였는데, 현재는 완전 무료입니다.
불암산 나비정원 위치
불암산 나비 정원은 노원구 상계역에서 약 17분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대중교통으로 이용하기 아주 좋은 위치에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불암산 생태학습관과 유아숲체험장이 가까이 있어서 아이와 하루 함께하기 아주 좋은 장소 입니다. 또한, 상계역 근처에 수학문화관이 있어 학습체험관으로 이만한 곳이 없습니다.
나비 정원 규모가 크지는 않기 때문에 규모가 큰 수학문화관을 먼저 관람하시고 가는 것이 좋은 코스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불암산 나비정원 소개
불암산 나비정원은 입구부터 다양한 곤충 모형을 여기저기 크게 전시해 놨습니다.
물론,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다니면서 곤충에 올라타고 만질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무당벌레는 우리 아이 최애 곤충입니다. 불암산 나비정원 자체가 산책로이기 때문에 주변을 천천히 산책하면서 보면 좋습니다.
나비정원은 2층 규모의 건물로 나비의 먹이를 재배하는 식물 재배온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층에는 나비온실은 실내 온도를 연중 25℃로 유지하며, 5종의 나비가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특히 늦은 가을에 가도 25℃ 온도를 유지하고 있어서 꽤 따뜻해서 아이들이 춥지 않게 즐길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나비를 보는것은 아니고, 처음에는 2층으로 올라가 다양한 곤충 표본을 보고, 곤충의 생태에 관한 학습 자료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청각 교육실에서는 나비에 대한 3D 애니메이션을 통해 방문객들에게 기본적인 지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생각보다 그리 크지는 않아요.)
2층을 모두 구경하고 나면 1층을 계단을 이용해서 내려가는데, 나비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여러 막을 해놓아서 진입할 때 아이들이 재미있어합니다. 추운 날 가시면 옷을 벗어야 할 정도로 더운 느낌이 듭니다.
짧은 온실길을 걸으면서 날아다니는 나비를 보면 신기하기만 합니다.
그렇게 다양한 식물과 함께 나비를 보고나면, 어두운 방이 하나 나오는데 어둠을 좋아하는 사슴벌레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나비정원 건물에서 나오시면 바로 옆에 작은 온실카페가 있습니다. 저희 가족은 불암산에 산책 갔다가 자주 들리는데요. 여기도 온실 꽃이 이뻐서 나비정원을 구경하시고 나와서 커피 한잔의 여유를 즐기면서 이쁜 꽃들을 보는 것도 좋습니다.
방문 정보
나비정원은 매주 월요일, 설날 및 추석 당일을 제외하고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된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희도 가까이 사는데도 불구하고 가끔 월요일에 닫은 걸 까먹고 가서 산책 좀 하고 그냥 커피 한잔 마시고 내려오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학습시설은 월요일이 휴일인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리고 나비정원에 외에 다른 시설도 많으니깐 여기를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마무리하며
노원 상계역 주변으로 다양한 유아 및 초등학생에게 교육적이 시설이 많이 있습니다.
당현천이라는 작은 시냇물이 있는데, 따릉이를 타고 산책하는 가족도 많이 보인답니다. 여름에는 수학문화관을 주변으로 해서 작은 연주회를 하기도 해도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참… 현재는 상계역에서 나비정원까지의 길에 지하철 공사중이라 길이 좀 어지럽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