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
120다산콜센터를 통해 학교 앞 불법 주차 막는 방법
몇 해 전에 아이가 학교를 가는데, 매번 신호등이 있는 위치에 큰 트럭이나, 자동차들이 불법으로 주차를 하여 아이들이 신호등을 잘 볼 수도 없고, 다른 차량들이 아이를 볼 수 없어 어찌나 위험한지 이건 꼭 고쳐야 한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참으로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되고 양심들이 없다는 생각이 든 것이 하필 학생들이 이동하는 등하교길에 불법 주차한다는 겁니다.
하지만, 민원같은걸 해본적이 없던 저로써는 어떻게 해야할지 참참 막막하였습니다.
당시 불법상황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런 식으로 딱 코너에 차량을 불법으로 주차하는 겁니다.
본인들이야 어쩌다가 한번 세워두는건지 모르겠지만, 거의 매일 다른 차량들이 세워져 있었습니다.
더 웃긴 거는 바로 위에 CCTV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차량을 세워둔다는 것이죠. 어쩌면 그리도 양심들이 없는지… 학생들이 지날 때 하교 도우미들이 없다면 사고 나기 딱 좋더군요.

매번 차량을 신고하기도 애매하고, 매번 다른 차주랑 신랑이 하는 것도 겁이 났습니다. 그러다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떻게 근본적인 해결할 방법이 없을까?
구체적인 방법이 있어야 민원신고를 할수 있다.
사실, 계속 막막한 상황에서 한 가지 방법을 떠 올랐습니다. 큰 대로변에 횡단보도를 보면 위험하기 때문에 차량이 진입하지 못하도록 봉들이 일정간격으로 있는 걸 보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런 봉이 있다면, 차들이 세우진 못하겠구나.”
그래서 아래와 같은 그림을 머리속에 그렸습니다.

120다산콜센터 문의하기
처음에는 어디 동사무소에 전화를 해야하나 하고 인터넷을 찾아보았는데, 서울특별시에 120다산콜재단이라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120으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그리 길지 않게 통화 연결이 되었습니다. “학교 주변에 불법주차가 많고 아이들이 위험합니다. 어떻게 이걸 해결할 방법이 필요한데 어디에 문의해야 합니까?” 라고 물었더니 상담사께서 “저한테 문의하시면 됩니다”라고 하더군요. 복잡하게 여기저기 전화를 돌릴 거라는 생각과 달리 간단히 상담원과 직접통화를 하면 된다는 점에서 무척 편리한 시스템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무슨무슨 학교앞인데 항상 불법주차 차량이 있고, 아이들이 너무 위태롭게 다닌다. 특히 등하교시간이 아닌 시간에는 아이들이 시야에 잘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많이 위험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라고 물으시더군요. 그래서 위에서 제가 생각한 기둥을 세우면 되지 않을까요?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진행해 보겠다고 하셨습니다.
실행이 상당히 빨라서 놀랐던 120다산콜센터
그리고, 정말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은 어느 날 아침, 출근길에서 인부들이 한데 모여 작업하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제가 말씀드렸던 그 자리를 파고 있었고, 새로운 봉을 설치하고 있었습니다. 이 모습을 본 순간, 서울시의 실행력에 조금은 놀랐습니다. 우리가 흔히 가지고 있는 ‘공무원은 느리다’는 인식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었기 때문입니다. 그 날부터, 우리나라의 공무원들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뒤로 어떻게 되었냐고요? 더 이상 불법 차량은 보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주차할 공간이 없으니 당연히 불법 차량들은 사라지게 되더군요.
120다산콜센터 하는일
120다산콜센터는 서울특별시와 25개 자치구의 행정에 대한 전문적이 상담을 하는 공간입니다.
교통정보, 수도요금, 지방세, 민원 신고, 정책 문의 등 다양한 정보를 한 곳에서 얻을 수 있어 매우 편리한 서비스입니다.
특히, 다산콜센터의 상담 시간은 365일 24시간 상담이 가능하다는 점도 대단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외국인이나 농인상담은 제한적이긴 하나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한다고 하니 그리 상담하기가 어렵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전화 통화로 했는데, 글로 신청이 가능하다것도 알게 되었네요.
서울특별시 응답소를 이용하시면 건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제출이 가능합니다.
마무리하며
소시민으로 아이가 불안하게 등교하는 모습을 보고, 어떤 방법으로 문의를 해야 할지 고민했던 저는, 생각보다 쉽게 문제를 해결해주는 행정에 매우 기쁨을 느꼈습니다. 그 이후로는 120다산콜센터에 별도로 문의한 적은 없지만, 우리가 믿고 행정에 건의하고 문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무리 작은 목소리라도 주의 깊게 듣는 우리나라 행정이 있다는 사실이, 앞으로의 대한민국이 더욱 발전해 나갈 것이라는 기대감을 줍니다.